Contents

조회 수 2507 댓글 0
Atachment
첨부 '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인터뷰어: 굳모닝런던 편집부

인터뷰이: 굳모닝런던 박필립 발행인


세월호 침몰 사고에 따른 대규모 희생자 발생으로 한국이 요동치고 있다. 지난 인터뷰에서 잠수함 추돌이라는 내용이 나가자 그 파장이 엄청났다. 지금은 어떻게 보고 있는가.


우선 세월호 침몰과 관련한 그 당시 주변 상황을 복기할 필요가 있다.

3월 31일-4월 7일 한,미, 호주 해병대 및 해군 연합 상륙작전 - 21년만의 최대규모 약 14,000명 참가 일명 쌍용작전전개, 

4월 5-8일 토니 애벗 호주 총리 일본 방문, 호주는 특히 세계 최고로 알려진 디젤-전기 추진 기술을 갖춘 일본의 잠수함 기술에 지대한 관심을 표명.

4월 8-9일 토니 애벗 방한-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4월 16일 세월호 침몰

4월 25일 오바마 방한


gmld01.jpg

▲ ⓒGoodMorningLonDon


 세월호 침몰 시간을 둘러싼 미스태리가 지금도 풀리지 않고 있다. 

정부발표: 4월 16일 오전 8시 58분 KBS 방송: 오전 7시 20분 자막 내보냄. 추후 취소. 사고가 나기 1시간 38분 전에 사고를 예상하고 사고 속보를 내보냈다? 


gmld02.jpg

ⓒGoodMorningLonDon

     

gmld03.jpg

▲ ⓒGoodMorningLonDon


세월호는 7:20분에 사고를 회사에 보고 했으며 또한 해경에도 보고한 것이 맞다. 사고 발생시간에 대한 인근 주민들의 증언도 정부의 발표가 거짓임을 증명하고 있다. 진도 VTS가 교신파일을 조작한 것이 드러나 검찰의 압수 수색이 집행됐다. 해경 또한 사고 소식 청와대에 보고한 정황이 포착됐다. 청와대는 청해진과 언딘이 사고에 따른 계약을 하도록 해경에게 명령하지 않았겠나 추측된다. 해경이 독자적으로 처리할 일은 현장에 없었다.


왜 청와대는 언딘에게 일감을 몰아주어야만 했는가?


구조업체가 아닌 인양 전문업체인 언딘에게 아직 침몰도 되지 않은 세월호 관련 구조을 계약하도록 종용한 것은 이미 언딘과 미래의 사고관련 계약이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농후하다. 

일개 잠수 인양 전문업체가 짧은 기간 동안 급성장, 인양 관련 일감을 도맡아 처리하게 된 배경에는 언딘이 천안함 인양을 담당했고 그와 관련하여 정부 측 아킬레스건을 쥐고 있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자신들에게 협조하지 않으면 천안함 비밀을 폭노하겠다는 언딘의 협박에 끌려다니고 있다고 보여진다.


세월함이 침몰되기 이전, 인명 구조(바다에서 베를 옮겨타는 정도)로는 언딘에게 큰 일감이 되지 못하고, 또한 언딘이 독점함으로써 얻게될 이익에 대해 청와대와 비밀 유지 및 리베이트 관련 얘기가 길어졌을 것이다. 그로 인해 구조시간이 늦어졌고 결국 정부는 사고 시간보고를  1시간 38분 늦출 수 밖에 없었을 것이다.


해경과 국방부 관계는 어떻게 되는가. 청와대는 국가안보실이 재난컨트롤타워가 아니라라는 주장을 계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현장에 급파된 국방부 소속의 UDT 대원들조차 세월호 접근을 차단시킬 정도의 권력을 해경은 갖고 있지 못하다. 국방부를 누를 수 있는 윗선이 존재하지 않고는 불가능하다.

청와대가 언딘과의 거래를 감추기 위해서는 사고 시각 조작 뿐만 아니라 ‘국가안보실’은 ‘재난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주장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닥쳤다고 봐야한다. 그러나 이미 청와대가 사건 초기부터 개입한 정황 드러나지 않았나. 


25일 안전행정부와 해양수산부 등에 따르면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 개정안(재난안전법)’의 법안심사 보고서 속 국가 재난대응 체계도에는 국가안보실이 대통령 바로 밑에 위치해 안행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와 주무부처 장관(선박 사고의 경우 해수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지휘하도록 돼 있다. 

또한 해수부가 작년 6월 만든 ‘해양사고(선박) 위기관리 실무 매뉴얼’에는 청와대 국가안보실이 해양사고가 발생했을 때 위기관리에 대한 정보•상황종합 및 관리 책임이 있다고 명시돼 있다. 김장수 실장의 주장과 달리 국가안보실은 주무 부처의 보고를 받아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도록 돼 있다.<동아일보 관련기사>

 


사고를 둘러싼 한국과 미국과의 관계가 미묘하다.


오바마 대통령 방한을 앞두고 그리고 방한시 오바마의 워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어린 학생들이 300명 이상 수장된 상황에서 국가가 상중임을 고려할 때 상주에 해당하는 대통령이 푸른 색 옷을 입고 조문객을 맞는다? 왜 버진 박은 오바마 앞에서 죄인처럼 굴었을까? 왜 오바마는 어떤 경우라도 물에 빠진 사람을 구해낼 것이라는 듣기에 애매한(?)한 말과 함께 떨떨음한 표정을 지었을까. 오바마 방문 직전, 데보라 허즈먼, 미 교통안전위원회 위원장은 YTN과의 인터뷰에서 '교통 안전 사고의 경우 여러가지 가능성'을 두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은 이미 세월호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정황들을 포착한 것으로 보여진다.


지난 인터뷰에서 미국 잠수함과의 추돌을 추측하지 않았나. 지금도 유효한가?


특정 국가의 잠수함을 언급한 것은 아니고 미국 잠수함 또한 용의선 상에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제 7함대 소속의 4만톤급의 본홈리처드 함이 한국과 미국, 호주가 참가하는 쌍용 상륙 훈련을 4월 7일 날 마치고, 4월 15일에서 18일까지 서해상에서 진행되는 해군 작전에 참가중이었다. 

 

왜 한국 해경은 사고지점과 한참 동떨어진 곳을 수색해달라고 미해군에게 요청했을까. 그 대목이 미군 잠수함이 아니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미해군 대변인조차 왜 그들이 사고 지점에서 5-15마일 혹은 6-17마일 떨어진 곳을 수색해 달라고 요청을 받았는지 모르고 있었다. 

 

구조에 최고 성능을 자랑하는 MV-22기까지 갖추고 있는 3천명의 해군들이 탑승해 있는 미군함이 바로 20마일 근처에 있음에도 수 일이 지나도록 한국 해경은 도움을 요청하지 않고 도와주러 간 헬기를 되돌려 보냈을 뿐이다. 

 

미해군 대변인인 아롤 아브라함선 중위(Lt. Arlo Abrahamson)가  이 내용을 발표한 것으로 볼 때 세월호 추돌은 미 잠수함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이 확실하다. 아브라함선 대변인의 발표는 한국 정부에 치명타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gmld04.jpg

▲ ⓒ GoodMorningLonDon


그렇다면 무엇이 세월호 후미를 박살냈는가?


gmld05.jpg

▲  세월호 파손된 후미는 인양 전에  아예 폭파되거나 다른 형태로 변형될 가능성이 크다.

ⓒGoodMorningLonDon


호주의 잠수함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었다.오스트레일리아는 역사상 가장 야심찬  버지니아급 핵잠수함을 능가하는 디젤 잠수함 개발을 착수했다. 미국처럼 핵잠수함을 건조하지 않는 것은 호주 의회가 핵으로 가동되는 엔진을 반대했기 때문이다. 호주 달러로 160억에서 360억 불에 달하는 호주 정부의 디젤 잠수함 건조 사업에 세계 잠수함 제조 회사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관련기사

 

특히 한국의 경우 독일에서 수입한 209급을 개량한 214급을 건조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에서 만들어서 수출까지 하고 있는 214급은  호주의 주력 잠수함인 콜린스 급과는 성능면에서 하늘과 땅 차이라 할 것이다. 세계 최고 수준의 디젤 잠수함 제작 능력을 갖춘 한국은 호주와의 FTA도 체결됐고 호주의 잠수함 사업에 구미가 당기는 것은 당연하다. 그래서 한국 잠수함 성능도 자랑할 겸 호주로 하여금 잠수함 훈련 참가를 요청하지 않았을까도 유추되는 대목이다. 그러나 호주 잠수함이 한국 연해에서 작전하기에는 덩치가 너무크다.


gmld06.jpg

▲   붉은 원 속의 물체가 잠수함으로 의심되나 상선인 것으로 추측된다.

ⓒGoodMorningLonDon

 

gmld07.jpg

▲  세월호 속에 찍힌 사진과 외관이 비슷한 호주 잠수함. 그러나 앞부분이 다르다.

ⓒ GoodMorningLonDon


유언비어 유포자에 대한 처벌과 관련하여 한국 정부에서는 미국 핵잠수함이 작전하기에 수심이 깊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핵잠수함이 뜰 만한 지역은 못된다. 그러나 독일에서 수입한 209급 잠수함을 개량한 한국형 214급 잠수함은 한반도 근해에서 작전하기에 안성맞춤이다. 만에 하나 호주가 관련됐다면 작전중인 한국 잠수함에 옵서버 자격으로 탐승할 정도였지 호주 잠수함은 아니라고 본다. 


BBC에는 잠수함에서 나온 다이버들이 세월호 선실에 진입하려 했으나 실패한 것으로 나와있다.


그 대목은 해경의 발표를 번역 기자가 잘못 작성했거나 아니면 BBC 특파원을 상대로 한 해경의 특별 기자회견이 따로 있을 수 있었다고 보여진다. 말 그대로 잠수함에서 나온 잠수부들이 선체 진입을 시도했다가 실패 했을 수도 있다.


알파잠수 이종인 대표가 최종 철수 했다.


선실에 갖힌 아이들이 살아있을 충분한 시간에는 알파잠수의 구조활동 참가를 불허한 해경이 유가족의 압박에 못이겨 알파잠수에 구조를 요청하기는 했다. 그러나 이들은 세월호에 카메라까지 들고 들어가서 생방송이 되자 알파잠수 요원들의 생명을 위협하기에 이르렀다. 

 

이 정도 막장은 해경 뒤에 그들을 봐주고 있는 최고 권력이 있지 않고는 불가능한,상상조차 할 수 없는 일들이 버젓이 국민들 시선 앞에서 벌어지고 있다. 주위에 둘러있던 언론 기자들이야 정부의 장단에 입을 맞추고 있고...이종인 대표의 철수는 그만하면 됐다고 생각한 듯하다. 굳이 동료 잠수요원들을 희생시켜가며 인양에 참여할 필요가 없다고 본 것이다. 

 

알파잠수는 인양이 아닌, 구조전문 아닌가. 다이빙벨의 실패라는 이종인 대표의 워딩은 살아있는 사람을 구조하지 못한 것이 실패라는 것이지 침몰 선박 속에서의 작업이 실패라고는 하지 않았다. 

 

저런 상황을 지켜보고도 이 대표를 몰아세우며 실패로 몰아가는 기자들의 악다구니에 놀랐을 뿐이다. 그 기자들은 살아있는 사람들이 아니라 악귀들로 보였다. 대한민국 기자들이 저 수준이면 희망없다. 이상호 같은 기자가 10명만 있었어도 대한민국 이렇게 조폭들보다 못한 놈들이 날뛰지는 않았을 것이다.

 

유족들 가운데도 이종인 대표를 원망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방금 전까지 티비로 중계되던 것을 지켜보며 성공이라고 외치던 유족들이 이 대표가 철수하자 실패로 몰아붙이는 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왜 철수할 수밖에 없었는가를 지켜보면서도 저런 행동이 나왔다는 것은 앞으로 희생자 보상과 관련해서도 그 뒷수습이 지난하겠구나 생각했다. 

 

대규모 재난 사고에 따른 다수 희생자 발생시 그 유족들이 단체를 만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재난사고 수습 심리 전담반들의 제 1차 수칙이다. 유족에 대한 성분 분석을 끝내고 상황에 따라 포섭된 사람들의 목소리를 크게 언론에서 발표하게 함으로써 유족들이 자중지란이 일어나게 만들어 사고 수습을 의도한 방향으로 몰고가는 것이 국가 재난 컨트롤타워의 핵심 부분중에 하나이다.


인터뷰를 정리해보자. 박 발행인이 1차 인터뷰에서 암시한 미국 잠수함에 의한 추돌은 아니고 한국 잠수함에 의한 추돌이라고 방향전환 한 것이라고 보면 되는가.


세월호를 둘러싼 정황이 그렇다는 것이다. 만약 한국 잠수함이 추돌하여 대규모 사상자가 발생하였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나는 순간 한국의 잠수함 수출은 길이 막혔다고 봐야한다. 


그렇다고 300여 명의 어린 학생들을 희생시켜야만 했는가. 원인이 있다면?


실제 명령을 내렸던 컨트롤타워가 버진 박 한테도 비밀로 했을 가능성이 높다. 김영환 의원도 밝혔다시피 사고 발생 날 오후 5시가 되도록 대통령은 아이들이 300명 넘게 선실에 갖혀있다는 보고를 받지 못한 것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처음 사고 발생 시 한국 재난관리 허점이 드러났다고 지적들 하는데 그것은 아니고 원래부터 한국 재난관리 메뉴얼이 저렇게 엉망으로  되어있었다. 분명 안행부나 해경의 메뉴얼에도 최고 컨트롤타워는 청와대 국가안보실로 되어있는데 그 실장이라는 작자는 '우리 아니예요.'하며 손사래를 치고 있고 정부의 최고 통수권자인 대통령마져 정부를 비난하면서 자신은 빠져나가고 있는 모양새다.

 

국가 권력을 특정지역에서 독점함으로써 파생되는 사고 가운데 하나다. 권력 소유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300명 아닌, 3000명도 희생 가능한 것이 지금 새누리당 의원들과 그들을 싸고 도는 가스통들 아닌가. 권력이 썩으면 국민들이 죽어나가는 것은 이번 사건으로도 여실히 증명되었다고 본다. 그렇다고 야당이 잘 하고 있다는 것은 절대 아니다. 민주주의의 최후 보루인 국민투표가 국가 정보부와 특정 세력들에 의해 개판이 났는데도 어느 놈하나 국회에서 자결하지 못하지 않았나.


일제 식민이 제대로 청산되지 못한 까닭에 지금도 일제 부역자들 후손이 권력과 부를 독점하다시피하고  공동체에 대한 최소한의 의무감조차 없는 그들의 DNA가 도도한 탁류로 흐르고 있는 와중에 벌어진 사고다. 공동체가 이 모양새면 앞으로도 대한민국은 전세계 뉴스의 특종을 양산하는 공장이 될 것이다. 


발행인은 어떻게 이 사고를 수습하는 것이 옳다고 보는가.


국가 운영은 옳고 그름 차원이 아니다. 만약 미군 잠수함에 의해 사고가 발생해서 대규모 사상자 발생을 감수했다면 미국측으로부터 얻어낼 것이 있었을 것이다. 수출 금지 품목인 무인기를 미국의회의 동의 없이도 들여온다거나 미사일 사거리 연장을 받아낸다던가. 만약 미군 잠수함이라면 번번히 실패하고 있는 러시아 산 로켓 대신 제대로 된 로켓 제작 노하우라도 얻어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사고는 한국 정부가 덮는다고 덮어질 것이 아니라는데 문제가 있다. 세월호 참사관련 내용을 지속적으로 비밀로 하는 것이 미국에게 부담이 되다고 생각되면 미국측은 언론을 통해서라도 그 비밀을 흘릴 것이다. 이미 그 징조가 미국 언론사에서 감지되고 있다.


최선이며 최후의 전략은 사실을 있는 그대로 발표하고 국민의 용서를 비는 것이었다. 거짓과 협박으로 일관하는 정부는 일시 방편은 될 수 있으나 이번 사건은 워낙 초대형이라 수 개월도 못넘길 것이다. 

 

전 국민들의 시선이 쏠려있는 세월호 침몰 현장에서 보여준 조폭보다 못한 해경의 알파잠수에 대한 위협은 국민들에게 생생하게 목격되지 않았나. 당장 국가컨트롤타워의 책임자를 해임하고 해경의 무도한 자들을 체포해야 할 것이다.  거국 내각을 조직하고 사건 전말이 드러날 때까지 버진 박은 스스로의 탄핵에 준하는 칩거를 해야한다. 

 

발행인은 영국 시민권자이기 때문에 이렇게 발표할 수 있는 것 아닌가


한국의 법이 미치지 않기 때문에 인터뷰에 응한 것은 아니다. 부모가 아무리 못났더라도 나를 낳아준 부모이듯, 조국이 아무리 잘못간다고 해도 내 조국은 대한민국이다. 이번 세월호 사건은 꼭 대한민국 사람이 아니더라도 인간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가 있는 사람이라면 아프리카인이든 에스키모인이든 공분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영국 시민권자로서 인터뷰에 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식을 둔 아버지이기 때문이다.


[출처] http://www.goodmorninglondon.net/sub_read.html?uid=876


?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FreeTalk 세월호 추돌, 한국 잠수함 가능성 높아 file hooni 2014.05.05 2507
250 FreeTalk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가 살아온 인생에 따라 생각하고 얘기하고 조언한다. file hooni 2014.05.04 2327
249 Hogoo 홈페이지 디자인 견적 요청 secret hooni 2014.05.02 0
248 FreeTalk 세월호와 하인리히 법칙 file hooni 2014.05.02 2203
247 FreeTalk 다이빙벨도 다른 나라에서 빛을 보고 역수입 돼 봐야 정신 차리지.. file hooni 2014.05.02 2070
246 FreeTalk 책임을 묻는 대통령과 책임을 지는 대통령 file hooni 2014.05.02 1996
245 FreeTalk "눈곱만큼도 존경할 수 없다" 고등학생, 박 대통령 비판 글 file hooni 2014.04.30 2011
244 FreeTalk 관료와 돈, 그리고 대통령의 책임 hooni 2014.04.28 1804
243 FreeTalk 노무현 대통령에게 배우는 글쓰기의 정수 file hooni 2014.04.28 2143
242 FreeTalk 모든 국민은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정부를 가진다. 1 file hooni 2014.04.26 4083
241 FreeTalk 선장 한 명 탓인가, 그래서 세상은 좋아질까? file hooni 2014.04.26 1970
240 FreeTalk '고객은 항상 옳다'라는 말이 옳지 않은 5가지 이유 file hooni 2014.04.25 2511
Board Pagination Prev 1 ...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 80 Next
/ 80